안녕하세요. 시간 없는 직장인입니다.

 

살면서 한 번도 가보지 못한 새로운 곳으로 여행을 떠날 계획이라면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까요?

 

부동산 경매 준비

 

즐거운 여행을 떠나기 위해서는 '여행 가방'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여행 가방에는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까요?

 

여행 경비? 여행 지도? 혹시 모를 비상시에 사용할 구급약? 목적지의 날씨가 추울 수도 있으니, 따뜻한 외투도 함께 챙기는건 어떨까요?

 

이렇게 다양한 상황을 생각하면서 여행 가방을 준비한다면, 새로운 곳에서 든든한 마음으로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런 준비를 하지 않고 여행을 떠난다면 어떻게 될까요?

 

 

부동산 경매 준비

 

 

준비를 하지 않아도 여행 자체는 즐길 수 있지만, 크고 작은 문제를 겪게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크고 작은 문제를 겪으면서 기대하던 여행의 질은 떨어질 수밖에 없으며, 한동안 여행은 다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행을 떠나기로 마음먹었다면, 여행가방을 최대한 잘 준비해서 후회 없는 여행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 부린이분들과 '부동산 경매'라는 여행의 첫 준비물인 '부동산 경매 사이트'중에서, 무료 사이트를 이용하여 물건 검색하는 방법과 물건의 정보를 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부동산 경매 물건 검색하기.

 

 

 

https://www.courtauction.go.kr/

 

대한민국법원 법원경매정보

 

www.courtauction.go.kr

 

 

법원경매사이트

 

 

대법원 경매정보 사이트입니다.

 

빨간 테두리 안에 있는 체크박스를 이용해서 물건을 검색합니다. 하단에 용도별 물건 정보에 원하는 항목을 클릭하세요.

 

저와 부린이분들이 가장 좋아하는 잠실 아파트를 검색해볼까요?

 

 

법원경매사이트

 

 

2019 타경 5530 사건번호를 클릭해보겠습니다. 모두가 좋아하는 잠실의 리센츠가 나왔습니다.

 

 

 

법원경매사이트

 

 

부동산 경매 물건 기본정보를 천천히 읽어 내려갑니다. 한 부분씩 끊어서 읽으면 기억에 남지 않으니, 한 번에 전체적으로 연결해서 물건의 이야기를 만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래 예시를 남겨드립니다. 

송파에 위치한 아파트이며 감정가는 1,250,000,000원이고, 최저 매각 가격은 409,600,000원.
매각기일이 21년 1월 25일 오전 10시, 제101호에서 서울 동부지방법원 진행이 된다.
가까운 곳에 지하철역이 있고, 단지 내에 학교가 있어 아이들 통학에 좋을 것 같다... 등등

조사할 물건에 이야기를 만드는 이유는 쉽고 정확하게 기억하기 위해서입니다.

 

손품 조사를 끝낸 다음, 실제 물건의 인근 부동산에 방문을 합니다. 이때 메모지를 손에 든 상태로 초보티를 굳이 낼 필요는 없겠죠?

 

중개사분들 중 대화의 눈높이를 상대방에게 맞추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물건을 조사하는 우리는 매너(인사) 있고, 당당한(정보) 모습이 필요합니다. 입찰에 있어서 꼭 요한 정보를 얻어야 하니까요!

     

 

 

법원경매사이트

 

지도를 통해서 해당 지역의 인프라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지도를 보면서 교통, 학군, 편의 등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셔야 합니다. 지도상에서 각종 편의시설의 이동거리도 체크해주세요!(도보기준)

 

부동산 경매의 손품은 시작도 지도, 끝도 지도입니다.

 

 

 

법원경매사이트

 

 

상단의 기일 내역을 보면 해당 물건의 유찰된 횟수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유찰된 이유에 대해 궁금할 필요는 없습니다.

 

정확한 '권리 분석'으로 실수 없이 입찰을 준비하면 그만이기 때문입니다.

 

물건 상세화면에서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인근 매각물건 사례'가 나옵니다. 이것 역시 이런 게 있구나~라고 넘기시면 됩니다.

 

중요한 내용도 아니고, 입찰할 때 전혀 도움 되지 않습니다.

 

가끔 이 통계를 이용해서 입찰가를 선정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이러한 행위는 무당에게 입찰가를 알려달라고 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부동산 경매에서 입찰가는 데이터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이런 내용은 참고만 하셔야 합니다!

 

 

법원경매사이트

 

 

 

 

 2. 물건 기본정보 이해하기.

 

 

 

물건 기본정보에 적혀있던 단어들입니다. 최소한 아래의 내용은 무엇을 뜻하는지 알고 계셔야 합니다. 앞으로 물건 검색을 하면서 매일 봐야 하는 단어들이니 꼭 외워두시길 바랍니다.

 

  • 사건번호 : 해당 물건의 사건번호
  • 감정평가액 : 해당 물건의 감정가
  • 최저 매각 가격 : 법원에서 정한 해당 물건의 최저 입찰금액 
  • 매각기일 : 입찰 일정
  • 물건번호 : 하나의 사건에 2개 이상의 부동산을 개별 매각할 경우 물건번호를 반드시! 기입해야 한다.(중요)
  • 현황조사서 : 집행관이 현장을 방문해 조사한 내용을 기재한 것이며, 해당 부동산의 임대차 현황과 점유관계를 알 수 있다.

매각물건명세서

매각물건명세서는 경매 대상 물건을 표시하고 그 현황과 권리관계를 공시하여 매수희망자가 경매 대상 물건에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여 예측하지 못한 손해를 입는 것을 방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중 경매에서 선행사건이 정지된 경우 후행 사건의 매각절차에 따라 속행할 수 있는가의 표준이 되는데, 선행사건이 정지된 때에 그 선행절차가 취소되면 매각물건 명세서상의 기재사항이 바뀔 때에는 후행 사건으로 속행할 수 없다.

[네이버 지식백과] 매각물건명세서(부동산 경매 10개월-10단계, 2017.02.03., 표찬)

 

감정평가서

법원은 경매를 진행할 매각기일을 정하기 전에 감정평가사를 통해 진행할 경매물건에 대한 평가를 해달라고 요청을 한다. 감정평가사는 부동산의 시세와 위치 등을 감안하여 감정가를 제시하게 되고, 이를 감안하여 법원의 최저 매각가를 정하게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감정평가서(부동산 경매 10개월-10단계, 2017.02.03., 표찬)

 


 

대법원 경매정보 사이트에서 물건을 검색해봤습니다. 

 

법원 경매정보 사이트는 누구에게나 무료로 열려있는 곳이며, 가장 기본적인 정보만 보여주기 때문에 입찰 준비를 위해서는 개인이 직접 다양한 정보를 추가적으로 알아봐야 합니다.

 

유료사이트와 비교를 하면 부족할 수밖에 없고, 모자랄 수밖에 없습니다.

 

부동산 경매를 하면서 조금 불편하지만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시면 무료 사이트를 사용하시고, 이것보다 더 편하게 사용하고 싶으신 분은 돈을 지불하고 부동산 경매 유료사이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유료사이트를 사용하더라도 무료에 비해서 어떤 것이 좋은지, 왜 이걸 써야 하는지 정도는 알고 사용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요?

 

오늘도 부린이의 관점으로 아주 쉽게 부동산 경매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부동산 경매 유료사이트를 이용하여 물건을 검색하는 방법과, 물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동산 경매 시작하기 - 부린이 필독!

 

부동산 경매 시작하기 - 부린이 필독!

안녕하세요. 시간 없는 직장인입니다. 누구나 언제나 생각하지만, 막상 시작하려면 어디서부터 공부를 해야 할지 모르는 게 '부동산 투자'일 것입니다. 시작과 끝을 정할 수 없는, 항상 변화하는

boojalife.com

부동산 경매를 꼭 해야하는 이유 3가지!

 

부동산 경매를 꼭 해야하는 이유 3가지!

안녕하세요. 시간 없는 직장인입니다. 요즘 부동산(아파트) 시장을 보면 마치 주식 시장처럼, 시장 호흡이 상당히 빠르게 흐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부동산은 원래 거북이처럼 느리고 천천히 반

boojalife.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