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간 없는 직장인입니다.

 

누구나 언제나 생각하지만, 막상 시작하려면 어디서부터 공부를 해야 할지 모르는 게 '부동산 투자'일 것입니다.

 

시작과 끝을 정할 수 없는, 항상 변화하는 투자 포인트, 새로운 규제 등 매 순간 정보의 흐름을 읽는 게 '부동산 투자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부동산 투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다양한 부동산 투자

 

 

 

부동산 경매, 아파트 갭 투자, 분양권 투자, 재개발 재건축 투자, 상업시설 투자 등 다양한 방법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필자는 이 글을 읽고 있는 분이 부린이라면 다양한 투자 방법 중에서 망설임 없이 '부동산 경매'를 추천드립니다.

 

부동산 경매가 결코 쉬워서 말씀드리는 게 아닙니다. 

 

투자 마인드, 시세조사, 입찰, 등기, 명도, 내부 인테리어, 임대차 계약, 물건 매도 등 부동산 투자의 기본이 모두 담겨있는 '종합 선물세트'이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앞으로 부동산 경매 관련 글을 자세하게 연재할 계획입니다.

 

부린이 분들이 부동산 경매를 이해하실 수 있도록 입찰에서 명도까지 쉽고, 간단하고 재미있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오늘은 부동산 경매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경매? 법원 경매?

 

 

국가기관인 법원이 주체가 되어 채무자의 채무를 변제하기 위하여 부동산을 처분, 그 대금을 채권자에게 배분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부동산 경매

 

 

채무자 소유의 부동산을 압류하고, 매각이라는 절차를 통해 그 매각대금을 채권자에게 귀속시키는 '강제경매'가 있으며,  채권자가 담보권을 행사하여 물건을 매각하여 그 매각대금을 다른 채권자보다 먼저 회수하는 목적을 가진 '임의경매'가 있습니다.

 

임의경매와 강제경매를 좀 더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임의경매 (저당, 근저당, 담보가등기)

 

한 가지 예로 은행에서 금융상품을 이용할 때 부동산 담보가 필요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채무자는 부동산을 담보로 제공하게 되면서 채권자인 은행에게 임의적으로 처분할 수 있는 권리를 주게 되는 것이죠. 이 권리로 진행되는 경매가 '임의경매'입니다.

부동산 경매

 

내가 원하지 않아도 위임된 권자의 권리로 내 부동산을 임의로 경매 신청하는 것을 임의경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강제경매 (압류, 가압류, 경매개시 결정)

 

간단하게 금융거래에서 내가 가진 부동산을 담보로 제공하지 않았으나 금융거래의 불이행으로 채무자의 부동산을 '압류'하여 진행되는 경매가 '강제경매'입니다.

 

법원 경매

 

쉽게 카드대금이나 개인신용대출 등에서 연체가 발생되면 채권자는 채무자 소유의 부동산을 강제로 경매 신청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를 '강제경매'로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지 않고 채권자에게 부동산의 권리를 위임한 적이 없지만, 채권자들이 해당 부동산을 압류 신청 후  강제로 경매 신청하는 것이 '강제경매'입니다.

 

 


 

 

부동산 경매 물건은 어디서 볼 수 있나요?

 

부동산 경매 물건은 다양한 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무료로 경매 정보를 공개하고 있는 대법원 경매정보 사이트부터, 유료결제로 운영되는 ○옥션 등 다양한 사이트가 존재합니다.

 

부동산 경매 사이트

 

무료를 사용할지 유료를 사용할지는 본인의 선택에 있습니다. 남들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물건을 검색하고 싶다면 유료를 사용하면 되고, 기본적인 정보만 있어도 입찰이 가능하다면 무료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간단하게 무료 경매 사이트와 유료 경매 사이트를 몇 가지만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경매 무료사이트

장점 : 무료

단점 : 부동산 경매물건에 대하여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

 

 

대법원 경매정보 사이트 (www.courtauction.go.kr/)

대법원 경매정보 사이트

 

 

네이버 경매 (land.naver.com/auction/)

네이버 경매 정보사이트

 

 

다음 부동산 경매 (auction.realestate.daum.net/)

다음 경매 정보사이트

위 무료 사이트만 사용해도 경매를 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물건에 대한 감정평가서와 지도, 사진 등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경매를 공부하면서 처음부터 유료 사이트를 결제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여행 일정도 정하지 않았는데 가방부터 준비할 필요는 없겠죠?' 

      

 


 

부동산 경매 유료사이트 

장점 : 부동산 경매물건에 대하여 여러 가지 정보와 다양한 기능을 제공.

단점 : 유료

 

 

굿옥션 (www.goodauction.com/)

굿옥션

 

 

스피드옥션 (www.speedauction.co.kr/)

스피드옥션

 

 

지지옥션 (www.ggi.co.kr/)

지지옥션

 

 

 

위에 말씀드린 경매 사이트 외에도 다양한 유료 사이트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뭐가 좋다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직접 가입하시고 한 번씩 둘러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사이트 홍보글 아닙니다)

 

사이트 별로 제공하는 기능도 다르고, 물건 정보를 보여주는 화면 구성도 다르니 본인에게 편한 사이트로 가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경매가 무엇인지, 부동산 경매 물건은 어떻게 확인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경매를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부동산 투자

누구나 하고 있고, 누구든 할 수 있습니다. 어렵다는 건 내가 모르기 때문에 어려운 것입니다.

 

부동산 경매는 '부동산 투자 방법'중 한 가지입니다. 대단할 것도 없고 대단할 필요도 없습니다.

 

어렵게 공부하면 어렵고 쉽게 공부하면 충분히 쉽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다음 편도 부린이의 생각으로 아주 쉽게 부동산 경매를 알아보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