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추가 발표(의왕 군포 안산 등 14만 호 추가 공급)

이번에 3기 신도시 추가 지정 발표가 있었습니다. 청약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지만 그래도 신규 공급계획이 나왔으니 무주택자분들에게는 가뭄의 단비가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과 부린이의 관점으로 3기 신도시 추가 발표가 어떤 내용인지, 그리고 추가 발표가 부동산 시장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줄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수도권 공급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3기 신도시 추가 지정 지역

 

3기신도시
3기신도시

수도권으로는 의왕 군포 안산, 화성 진안, 인천 구월 2, 남양주 진건, 양주 장흥, 구리 교문이 있으며, 지방으로는 대전 죽동 2, 세종조치원, 세종 연기가 추가로 지정되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뜨거운 감자인(?) 의왕 군포 안산 신도시는 GTX 호재가 사실상 확정되면서 아파트 가격이 억 단위로 오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해당 지역에 거주하시는 분들 축하드립니다.

 

 

 

-뉴스-

https://realestate.v.daum.net/v/20210831055101219

 

GTX 의왕역, 토지허가구역서 빠졌다.."하룻새 호가 2억 급등"

정부가 경기도 의왕과 군포, 안산을 신도시급 신규택지로 지정하면서 투기적 거래를 막기 위한 선제 조치로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설정했다. 이 지역에서는 내달 5일부터 실거주, 실경영 목적인

realestate.v.daum.net

거기에 엎친데 덮친 격(?)으로 토지허가구역에서 의왕이 빠지는 바람에 의왕시의 아파트 상승폭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 후보지역 중에 의왕 군포 안산과 화성 진안만 신도시급으로 조성이 되고 기타 다른 지역은 중소규모 택지로 개발이 된다고 하니 교통과 편의시설 그리고 직주근접을 따져보고 청약을 기다리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택지 위치

 

3기신도시-위치
3기신도시-위치

파란색의 지역은 기존의 3기 신도시 지역이고 빨간색의 지역이 이번에 추가 지정된 신규 공급지역입니다. 개인적으로 기존의 3기 신도시 위치보다는 서울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이며, 정부도 이것을 아는지 1 정거장 환승 이내로 GTX 이용이 가능하도록 지구지정에 최대한 신경 쓴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GTX가 부동산 시장에서 중요한 이슈인 이유는 사람들의 기존 마인드와 지도를 왜곡시키기 때문입니다. 지도를 보면 동탄, 덕정, 송도, 파주 등 GTX가 들어가는 수도권 외곽지역은 과거 서울 접근성이 좋지 않았던 게 사실이었습니다. 서울 접근성이 떨어지고 직주근접이 좋지 않은 이유로 그동안 집값이 서울에 비해 비교적 저렴했던 것입니다. 

 

쉽게 지도를 펴고 GTX라인을 그려봅니다. 그러고 서울과 가깝게 각 역마다 지도를 접습니다. 지도를 접으니 서울이 바로 옆에 있지 않습니까? 그것이 GTX 효과입니다. 파주가 서울 옆에 있다면? 동탄이 서울 옆에 있다면? 송도는?
GTX 지역은 20분대에 서울과 강남에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상식과 지도를 왜곡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서울에 산다고 강남이나 용산을 무조건 20분대로 가는 건 아니니, 인프라만 좋다면 비싼 서울을 포기하고 경기도나 인천으로 나갈 수 있는 것이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부동산 하락장을 버티려면 수도권 외곽일수록 GTX 끝자락이나 신안산선, 월판선 등 굵직한 호재를 잡고 있는 지역을 매수하시는 게 자산을 지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3. 지구별 계발계획

 

  • 의왕 군포 안산 

의왕군포안산
의왕군포안산

  • (위치) 경기도 의왕시 초평동ㆍ월암동ㆍ삼동, 군포시 도마교동ㆍ부곡동ㆍ대야미동, 안산시 건건동ㆍ사사동 일원
  • (면적/호수) 586만㎡(약 177만 평) / 4.1만 호

의왕 군포 안산은 계획대로만 된다면 큰 기대가 되는 곳입니다. 이미 GTX-C라는 호재를 안고 태어난(?) 신도시라 청약에서도 많은 경쟁률이 예상되기도 합니다. 의왕역과 반월역에 복합환승시설을 신설, BRT 노선 신설, 사업지구 연결하는 도로도 신설ㆍ확장하여 철도 및 교통 접근성을 강화시키는 계획도 있습니다.

 

(신도시 지역이 지정되면 인근 지역의 전셋값은 오르기 마련입니다. 신도시 투자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다시 한번 기회가 오는 것이죠.  작년부터 경기도 시흥의 전셋값이 상당히 많이 올랐습니다. 왜 올랐을까요? )

 

  • 화성 진안

화성진안
화성진안

  • (위치) 경기도 화성시 진안동, 반정동, 반월동, 기산동 일원
  • (면적/호수) 452만㎡(137만 평) / 2.9만 호

화성 진안은 인동선과 동탄 트램을 이용하여 GTX-A 동탄역노선으로의 접근성을 높이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트램이라는 말이 나올 때마다 위례가 생각납니다. 12년 가까이 기다린 주민들의 숙원으로 24년 개통 예정이라고 하니 다행이긴 합니다만... 일단 계획대로만 된다면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뉴스-

https://www.yna.co.kr/view/AKR20210901042900060?input=1195m

 

국토부 '동탄 트램' 기본계획 승인…2027년 개통 목표 | 연합뉴스

(의정부=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 경기 화성 동탄신도시에 건설되는 '동탄 도시철도'(이하 동탄 트램)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www.yna.co.kr

 

  • 인천 구월ㆍ화성 봉담

인천구월-화성봉담
인천구월-화성봉담

- 인천 구월 

  • (위치)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남촌동, 수산동, 연수구 선학동, 미추홀 구 관교동, 문학동 일원
  • (면적/호수) 220만㎡(67만 평) / 1.8만 호

인천 구월은 1호선 '문학경기장역'이 근처에 있으며, GTX-B(예정) 인천시청 역을 이용하여 교통의 편의성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제2 경인선(예타 중)과 연계하는 신교통수단 도입 등 대중교통 연계 교통체계 구축할 계획이 예정돼있습니다.

 

- 화성 봉담 

  • (위치)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상리, 수영리 일원
  • (면적/호수) 229만㎡(69만 평) / 1.7만 호

화성 봉담은 수인 분당선의 역사 신설을 통한 서울·수원 방면 철도교통 이용 편의성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가장 가까운 역은 5km 떨어진 수원역이 있습니다.

 

  • 남양주 진건ㆍ양주 장흥ㆍ구리 교문 (위에서부터 남양주 진건)

진건-장흥-교문
진건-장흥-교문

 

 

 

 4. 입주계획

 

3차 신규 공공택지는 ’ 26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자 모집(분양) 개시입니다. 개인적으로 공급이 계획보다 더 빠르게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지만 지금 상황이 안 좋으니 신규 공급을 기다리는 무주택자분들에게 더욱 긍정적인 시그널을 주는 게 좋다는 생각입니다.

입주계획
입주계획

 


 

오늘은 부린이의 관점으로 3기 신도시 추가 공급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글 중에 개인적인 생각이 적혀있는데 이점은 그냥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분양까지 쉽지 않은 과정이 남아있지만 그래도 개인적인 생각으로 신규 공급이 있다는 점에서 좋은 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정부에서 부동산 공급대책이 아닌 수요 억제 정책으로 집값을 잡으려 하는 모습에 걱정이 앞서고 있습니다. 벌써 대출로 인해 실수요자들의 피해가 발생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으니 다가오는 가을 이사철에 매매든 전세든 엄청난 혼란 속에서 시장이 왜곡될 것 같은 느낌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혼란 속에서도 공부를 해야 합니다. 맞아도 준비를 하고 맞아야 덜 아픈 법이고 운과 실력이 생기면 피 할 수도 있으니까요.

 

다음 시간에도 부린이들의 관점으로 부동산 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동산 경매도 많이 읽어주세요!

 

부동산 경매로 내 집 마련하기

 

부동산 경매로 내 집 마련하기

안녕하세요. 시간 없는 직장인입니다. 이번에 주택공급을 위한 2.4 부동산 대책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시장의 반응은 냉담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보아, 실거주 매수심리로 인하여 아파트 상승률

boojalife.com

부동산 경매 입찰표 작성법

 

부동산 경매 입찰표 작성법

부동산 경매 입찰표 작성법 안녕하세요. 시간 없는 직장인입니다. 부동산 경매에서 가장 중요하고 절대로 실수하면 안 되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부동산 경매 물건 검색, 권리분석. 시세조사,

boojalife.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